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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E (Return On Equity ; 자기자본이익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용어 중 2~3번째로 가장 흔하게 들을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ROE의 정의
자기자본이익률(ROE ; Return On Equity)은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투자의 유효성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ROE는 자기자본 대비 당기순이익의 비율로,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가치에 대한 일정 부분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 ROE 개념과 응용
1). 개념
ROE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ROE는 자기자본과 당기순이익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즉, 자기자본 대비 기간이익 비율이 얼마나 되는 가를 계산한 값입니다.
자기자본이란 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것을 의미하고 순자산이라고도 합니다.
- 자본금, 법정준비금, 잉여금을 합한 것
ROE는 높을수록 기업이 이익을 많이 내고 있다는 뜻입니다.
포스코홀딩스의 2023년 예상 ROE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 자기자본 : 60조 6918억 원
- 당기순이익 : 2조 8950억 원
- ROE = 2조 8950 / 60조 6918 x 100 = 4.77%
포스코홀딩스의 ROE는 4.77%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 해 사업해서 자기자본금 대비 4.77% 이익이 난 겁니다. 은행 이율보다는 조금 더 높습니다. 이익을 많이 내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ROE를 이용한 기업의 가치분석
ROE는 PER, PBR, EPS등과 더불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유사한 섹터의 경쟁기업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비교결과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수집되었다고 해 보겠습니다.
기업 | 매출액(억원) | 당기순이익(억원) | ROE(%) |
한국자동차(주) | 120,000 | 2,000 | 15.7 |
미쿡자동차(주) | 500,000 | 8,000 | 12.2 |
구라파자동차(주) | 1000,000 | 12,000 | 9.7 |
자기자본 대비 이익을 제일 많이 낸 회사는 ROE 15.7%인 한국자동차(주)입니다.
가장 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기업운영이 잘 되고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매출 규모는 구라파자동차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ROE는 9.7%로 나쁘지 않은 정도입니다.
한국자동차(주)는 기업운영을 잘하는 것으로 보이니, 지속성이 있는 지와 향후 성장모멘텀이 더 있는 지를 봐야 할 거 같습니다.
반면, 미쿡자동차(주)와 구라파자동차(주)는 매출 규모도 상대적으로 크고 이익도 나쁘지 않습니다. 앞으로 시장 점유율을 지키면서 지속적인 성장성을 보여 줄지가 관건이 될 거 같습니다.
3). 투자결정과 ROE
단순히 ROE만 높기만 하면 좋을까요?
무조건 좋지 만은 않습니다.
ROE 높으면 이익을 잘 내고 있음을 증빙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성장의 꼭지에 당도해 있는 기업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즉, 이제 투자하면 그다지 수익을 맛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다른 지표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설명하였습니다.(아시는 분은 PASS)
완벽한 사례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국민기업 카카오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카카오의 주가는 2021년에 고점을 찍고 2년 내내 내리막이었습니다. 최근에 조금 반등 중입니다.
그럼, ROE의 추이를 한번 보겠습니다.
2021년에 ROE가 17%대로 제일 높게 올랐습니다. 2021년 당시에는 카카오가 이익 잘 내는 기업이라고 주식투자를 결심하기 좋았을 겁니다. 21년에 투자를 한 투자자는 하락한 주식수익률로 많이 힘들었을 겁니다.
ROE 높으면 돈을 잘 버는 기업 맞습니다.
하나의 사례가 모두를 말해 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주식종목 분석을 할 때 ROE만 보고 다년간에 성장해서 커질 대로 커버린 기업에 투자하는 결정은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ROE가 점점 커질 기업, 즉 성장성과 잠재력, 경쟁력을 갖춘 성장의 여력이 남은 기업을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PER과 마찬가지로 이 ROE도 보조지표로만 보셔야 타당합니다.
투자자로 좋은 기업을 찾는 중요한 포인트는
1. 기업이 성장하는 중인가? 이익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기업이어야 좋습니다.
2. 경쟁력이 있는가? 경쟁업체 대비 해자가 있는 기업이 좋습니다. 기술적 우위를 점유하고 지속할 수 있는 기업이 좋다는 뜻입니다.
3. 성장세와 경쟁력을 기반으로 향후 시장에서의 잠재적 포지션과 방향성이 어느 정도 예상이 되어야 좋습니다.
4. 훌륭한 경영자가 이끌고 있는가? 위 모두가 다 좋아도 경영자가 받쳐주지 못하면 그 기업은 오래갈 수 없습니다.
3. 결론
ROE는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평가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조 주식투자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만, 절대적으로 평가의 척도로 사용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ROE의 개념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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